대청봉은 아무리 계산을 해봐도 시외버스를 이용해서 하루나들이는 어렵겠습니다. 물론 체력적으로 뛰어난 사람이면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동서울터미널에서 한계령까지 첫차가 오전 6시30분이고 오색리 출발 동서울터미널행 막차가 오후 7시15분입니다. 아무리 계산을 해도 여유있는 산행을 위해서 시간이 조금 부족합니다.
물론 대청봉이 목적이라고 하면 오색리 탐방지원센터를 출발해서 다시 그곳으로 내려온다면 가능하겠습니다만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계곡을 따라 올라갔다 계곡으로 내려오는 길이라 매우 가파르고 조망할 수 있는 길이 아니라 매우 힘이 듭니다. 이렇게 등산이 힘이 들면 등산에 대한 좋은 기억이 없어 다시 산을 찾지 않게 됩니다.
서울에서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 6시 정도에 출발하면 원만한 산행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한계령 휴게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청봉 등반 차량 진입을 막습니다. 허용할 경우 휴게소를 이용하는 차량의 주차 공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휴게소 밖에 주차공간이 있지만 적습니다. 적당한 곳을 찾아 주차해야 합니다.
대청봉 등반 코스
대청봉은 등반은 코스는 4곳입니다. 첫째 백담사에서 대청봉까지 12.9킬로미터, 둘째 한계령에서 대청봉까지 8킬로미터, 셋째 설악동에서 대청봉까지 11.2킬로미터, 오색탐방지원센터에서 대청봉까지 5킬로미터 입니다. 이 가운데 가장 좋은 코스는 백담사에서 설악동입니다만 너무 멉니다. 어느 정도 조망을 확보할 수 있는 코스가 한계령에서 오색코스입니다.
탐방 주요 포인트 소요 시간 (약간 빠른 걸음걸이 기준)
1. 서울에서 한계령 휴게소까지 자가용 차량 이동(강남기준): 2시간 10분
2. 한계령 휴게소에서 한계령삼거리까지(2.3㎞): 2시간 10분
3. 한계령 삼거리에서 끝청봉까지(5.1㎞): 4시간 10분
4. 끝청봉에서 중청봉 삼거리(1㎞): 40분
5. 중청봉 삼거리에서 대청봉(0.6㎞):30분
6. 대청봉에서 오색탐방지원센터(5㎞): 3시간
7. 오색탐방지원센터에서 한계령 정상 택시이동: 20분(요금: 2만원 안팎)
8. 한계령휴게서에서 서울까지: 2시간 10분
총소요시간: 15시간10분
탐방 주요 포인트 소개
설악루
출발지점에서 건너다 보이는 점봉산
우뚝하게 솟은 점봉산. 그 앞에 등선대와 칠형제봉이 보인다.
첫번째 난코스를 오름을 알리는 표지판
한계령 코스는 시작하고 500m가 가장 가파릅니다. 모든 사람들이 쉬어 가는 곳입니다. 예전에는 이곳에 당신의 심장은 안녕하십니까?라는 현수막이 걸려 있었습니다.
삿갓바위 뒤로 보이는 귀때기 청봉
한계령 삼거리 근처에서 보이는 가리산
삿갓바위 뒤로 보이는 가리산 가리봉. 뒤로 주걱봉이 보입니다.
한계령 삼거리 이정표
한계령 삼거리에서 보는 내설악
뒤쪽에 공룡능선이 보이고 이 그 앞에 용아장성이 흐릅니다. 뒤쪽에 황철봉이 자리를 잡고 있다. 왼쪽에서 흘러나온 능선은 귀때기 청봉에서 빠저 나와백운동 계곡을 만들었습니다.
서북주릉에서 보이는 점봉산
서북주릉에서 보는 귀때기 청봉
서북주릉에서 보이는 공룡능선
바위산 능선이 공룡능선입니다. 그 앞에 용아장성이 있습니다. 오른쪽 산봉우리 가운데 맨 뒤에 있는 것이 대청, 그 앞에 중청, 왼쪽에 언덕 같이 보이는 것이 소청입니다.
서북주릉 끝청부근에서 보는 점봉산
가장 우람하게 보이는 산이 점봉산입니다. 그 옆으로 있는 산이 대선봉입니다. 점봉산 앞에 희미하게 보이는 봉우리가 망대암산이고 그 앞이 등선대입니다. 그 옆으로 칠형제봉이 있고 그 끝이 남설악 만경대입니다.
끝청부근에서 보는 귀때기 청봉
왼쪽의 큰 봉우리가 귀때기 청봉이고 그 앞의 세개의 봉우리가 뭉쳐 있는 곳이 가리산입니다. 그 옆에 뽀족하게 올라 온 봉우리가 주걱봉입니다.
끝청에서 내려다 본 남설악 운무
모든 산이 운무에 싸여 있고 점봉산과 대선봉 그리고 점봉산 앞의 망대암산 정상만이 보입니다.
끝청부근에서 내려다 본 내설악
앞쪽에 자리를 잡은 용아장성과 그 뒤로 공룡능선이 있습니다. 1275봉, 큰새봉, 나한봉이 벌려 있고 그 뒤에 황철봉이 자리를 했습니다. 앞의 오른쪽 계곡은 청봉골입니다. 쌍룡폭포 수폭포가 흐르는 계곡이고 왼쪽 계곡은 백운동 계곡입니다.
중청봉 삼거리에서 건너다 본 대청봉
중청봉 삼거리 이정표
중청봉 대피소
중청봉 대피소에서 내려다 본 천불동계곡 운무
대청봉 오르다 건너다 본 중청봉
기상레이더가 있는 곳이 중청봉입니다. 뒤에 안산이 희미가헤 보이고 오른쪽 계곡이 백담사에서 봉정암에 이르는 구곡담 계곡입니다.
대청봉에서 내려다 본 천불동계곡
대청봉에서 내려다 보이는 화채능선
가장 높은 뾰족 봉이 화채보이고 왼쪽으로 흐르던 능선이 바위산과 경계를 이루는 것이 칠성봉입니다. 그 뒤에 토왕성 폭포가 잇스브니다. 그 왼쪽 봉우리가 집선봉이고 그 왼쪽에 떨어져 있는 봉우리가 노적봉입니다. 그 뒤에가 설악동 권금성입니다.
대청봉에서 내려다 보이는 속초 앞바다
바로 앞계곡이 천불동 계곡이고 그 뒤 봉우리가 화채능선입니다. 화채봉, 칠성봉, 집선봉, 노적봉이 보입니다. 왼쪽 멀리 보이는 바위산이 바로 울산바위 입니다.
설악산 대청봉 정상석
대청봉에서 오색방향 하산길
대청봉에서 오색방향 하산길 입새. 멀리 점봉산이 보입니다.
하산길 종착지인 남설악 탐방지원센터
설악산 대청봉 지도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