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걷기

인제 소양강 둘레길 제1코스 서울에서 외출하듯이 다녀가기

by sire's tarvel 2022. 8. 12.

소양강 둘레길은 지난 2011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제1코스에 하늘길과 내린길 두 코스가 있고 제2코스, 제1코스 맞은편인 제3코스 등 3개 코스에 4개 길이 조성돼 있습니다.

이 가운데 제1코스 내린길은 서울에서 잠깐 외출하듯이 집을 떠나 버스타고 다녀갈 수 있습니다. 경로정이 있는 아미산 자락을 마주보고 굽이치는 소양강 상류를 내려다 보며 숲속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트래킹 방법

인제시외버스터미널에서 국도변 산책로를 통해서 둘레길 코스로 진입한 후 트레킹을 마치고 농어촌버스를 통해서 인제 시외버스 터미널로 돌아 옵니다.

대중교통 이용 안내

동서울 터미널에서 인제시외버스 터미널까지(요금: 12,800원)

06:30(직통) / 06:49(직통) / 07:30(직통): 이상 1시간 30분 / 07:40(경유):  2시간 / 08:20(직통) / 09:30(직통): 이상 1시간30분 / 10:45(경유): 1시간55분 / 11:10(경유): 1시간 30분 / 12:00(직통): 1시간 30분 / 13:40(경유): 2시간 / 15:00(직통): 1시간 30분 / 15:59(경유) / 15:50(경유) / 16:50: 이상 2시간 / 17:00(직통) / 18:05(우등) / 18:40(직통): 이상 1시간 30분 / 19:15(경유): 2시간 / 19:20(우등): 1시간 30분 / 17:50(경유): 2시간

※주말 오전 버스는 조기에 매진될 수 있습니다. 2~3일 전에 예매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제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동서울 터미널까지 (요금: 12,800원)

07:05(경유): 2시간16분 / 08:00(우등): 1시간56분 / 08:10(경유): 2시간16분 /  08:30(우등): 1시간56분 / 08:40(경유) / 09:40(경유): 1시간59분 / 10:20(경유): 2시간14분 / 11:00(경유) /12:40(경유): 이상 1시간59분 / 13:00(경유): 2시간16분 / 13:30(경유): 2시간14분 / 14:20(경유): 1시간59분 / 15:10(경유) / 16:40(경유) / 17:40(경유): : 2시간16분 /18:30(직통): 1시간56분 / 18:35(경유) / 19:40(경유): 이상 2시간16분

둘레길 출구에서 인제시외버스터미널까지(요금: 1,000원 / 소요시간 6분 / 경유 정류장 4곳)

07:25 / 08:15 / 08:35 / 09:25 / 10:45 / 11:25 / 12:45 / 13:40 / 15:45 / 17:45 / 20:15

주요탐방지점 소요시간 안내

동서울터미널에서 인제버스 터미널까지: 2시간

인제버스터미널에서 소양강 둘레길 출발지점: 20분

소양강 둘레길 출발지점부터 트레킹 코스진입: 20분

트레킹 코스 진입부터 박달고지 분기점: 30분

박달고지 분기점부터 내린길 하늘길 분기점(쉼터): 30분

내린길 하늘길 분기점부터 내린길 하늘길 합류지점: 50분

내린길 하늘길 합류지점부터 남전리 농어촌버스 정류장까지: 20분

남전리 농어촌버스정류장부터 인제 시외버스 터미널까지: 10분

인제시외버스터미널부터 동서울 터미널까지: 2시간

총소요시간: 7시간

주요 탐방지점 안내

인제시외버스 터미널

인제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내리면 건물로 들어가지 말고 버스가 진입로 쪽으로 나옵니다. 맞은편에 국도44호선 도로 밑 터널이 보입니다.

인제시외버스터미널

소양강으로 나가는 터널

국도44호선 도로 밑으로 터널을 통과합니다.

도로변 산책로로 가는 오르막길

오르막길 옆 이정표가 안내하는 살구미 마을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산책로 진입

산책로에 진입해서 살구미 마을 방향으로 갑니다.

산책로 이정표

살구미 마을로 향하는 산책로

마을 주민 산책로로 우레탄이 깔려 있습니다.

그린 골프장

산책로 아래 고수부지에 그린 골프장이 조성돼 있습니다.

산책로 끝 다용도 주차장

산책로 끝에 주차장이 나옵니다.

소양강 둘레길 시작을 알리는 안내판

살구미교에서 내려다 본 고수부지

소양강 상류를 가로 건너는 살구미교. 살구미 마을로 가는 다리입니다. 지난 2006년 수해로 유실된 것을 새롭게 재건설했습니다. 살구미교에서 내려다 본 고수부지.  1954년 마랄린 몬로가 미국을 위한 공연을 했다는 설을 기념해 마랄린 몬로 동상이 설치돼 있습니다.

금바리 방향 안내 이정표

금바리 방향으로 가면 살구미 마을이 나오고 그 마을 관통하면 소양강 둘레길 입새입니다.

숲속 트레킹이 입새

여기부터 소양강 둘레길 1코스 트레킹이 본격 시작됩니다.

강건너 보이는 조림리 마을

조림리는 강변 마을입니다. 소양강 둘레길 3코스가 지나가는 길목입니다.

첫 고개마루 쉼터

처음 만나는 작은 고개. 마루에 쉼터가 있습니다. 조림리를 건너다 볼 수 있습니다.

금바리

소양강 상류 향하는 기슭입니다. 완만한 경사지입니다. 이름은 금바리. 지금은 사람이 많이 살고 있지 않지만 예전에는 사는 가구가 많았답니다.

박달고지 분기점

지난 2019년 무렵 박달고지를 오르는 길이 개설 됐습니다. 박달고지 길을 관통하면 원대리 자작나무 숲이 나옵니다.

충분한 강우량으로 잠을 깬 계곡

잦은 비로 계곡에는 맑고 깨끗한 물이 많이 흐립니다.

호젓한 소양강 둘레길 숲속 트레킹 길

소양강 둘레길 첫 쉼터

소양강 둘레길 첫 쉼터입니다. 중간지점에 있습니다. 이곳에서 소양강 둘레길 하늘길과 내린길 분기점입니다.

소양강 둘레길 1코스 하늘길 가는 길목

하늘길은 계곡을 올라 능선으로 향합니다. 능선을 따라 내려오기 때문에 전망 좋습니다. 길이 조금은 난코스입니다.

소양강 둘레길 1`코스 내린길 가는 길목

내린길은 하늘길에 비해 평이합니다. 소양강변을 따라서 완만한 오르막 내리막길이 이어 집니다.

소양강 둘레길 1코스 내린길 가는 길목

안전한 데크 조성

경사도가 가파른 곳에는 데크를 설치해서 안전한 트레킹을 돕습니다.

소양강 둘레길 1코스 내린길 안전한 데크

소양강 둘레길 내린길에서 본 인제대교

소양강 둘레길 이정목

장승형 이정목은 둘레길을 조성할 때 설치했습니다.

소양강 둘레길 3번째 쉼터

내린길과 하늘길 합류지점입니다.

소양강 둘레길 하늘길과 내린길 합류 지점 안내판

소양강 둘레길 마지막 분기점

헷갈리기 쉬운 곳입니다. 소양강 둘레길을 숲으로 난 왼쪽 언덕길로 향해야 합니다. 오른쪽 큰 길은 체험장으로 가는 길입니다.

소양강 둘레길에서 본 아미산

최종 목적지 소류정 식당

소양강 둘레길을 모든 이정표는 소류정 식당까지로 표기 돼 있습니다. 이곳은 염소탕과 보신탕 요리집입니다.

소양강 둘레길 탐방객 위한 부대시설

남전리 버스 정류장 맞은편에 소양강둘레길 탐방객을 위한 부대시설이 있습니다. 시외버스를 이용해서 소양강 둘레길 2코스를 탐방하고자 하면 이곳에서 농어촌버스에서 내려야 합니다.

인제군 농어촌버스 남전리 정류장

인제시외버스터미널로 회귀하기 위해서 이곳에서 버스를 기다려야 합니다.